활동소식
작성자관리자
날짜2009-11-11 17:00:00
조회수6104
징검다리학습프로그램 “노마드-움직이는 학교”는 아름다운학교가 <겸손한 미술관> 작가들과 함께 기획·진행한 프로그램으로, 작가와 탈학교 10대들이 미술을 통해 소통하고 형식 없이 놀아보는 시간이었다.
2주간, 8회차로 진행된 이 프로그램에서 새롭게 만난 아이들과 함께 아름다운 학교로, 작가들의 작업장으로, 숲 속으로 작업 공간을 옮기며 하나씩 작품을 만들어 가며 전시회까지 짧은 여정을 마쳤다.
이 짧은 시간에 이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고, 무엇을 느꼈는지를 물어보기 위해 아름다운학교 길잡이교사 이희정 선생님, 노마드 움직이는 학교를 기획한 <겸손한 미술관>의 오정석 선생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가 이제는 아름다운 학교에 둥지를 튼 은영이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학교 밖 청소년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어떤 기대가 있었나요?
이희정 : 아름다운학교에서 이미 학교 밖 아이들을 만나고 있으면서도, 학교 밖에 있는 다양한 아이들을 어떻게 만나야 할지 고민도 되었어요. 학교 밖 아이들의 생각은 대체로 부정적일 것이란 사회의 고정관념을 옳지 않다고 생각해왔는데 막상 프로그램을 통해 또 다른 학교 밖 아이들을 만난다고 생각하니 두려운 생각도 들었습니다. 나 또한 그런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오정석 : 처음에 저희는 '탈학교'라고 지칭했었는데, 우리는 그 이름에서 어떤 선을 넘어선 혹은 틀 바깥을 알아버린 청소년들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예술적이고 감상적인 확대해석을 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어떤 틀을 넘어선 아이들이란 생각에 왠지 여타의 다른 프로그램기획보다 '한 꺼풀' 더 걷어내고 날스러운 안을 들이 밀어도 수용될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마치 버려진 늑대소년이 야생의 털이 뒤덮힌 채 우리 앞에 걸어올 줄 알았다고나 할까 ㅎㅎ
학교 밖 청소년에게 어떤 기대감 또는 걱정을 안고 시작을 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이희정 : 획일적이고 고정적인 교육으로 인한 단조로움으로 배움에 흥미를 가지지 못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작업과 미술 활동을 통해 배움에 대한 즐거움을 찾도록 하며, 공교육의 부적응으로 소속감이 없는 탈 학교학생들에게 대안교육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했어요. 노마드 미술학교를 통해 학교 밖 아이들이 학교로 돌아갈 수 있었으면 하였고, 대안학교로의 연계를 통해 배움의 길을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지요.
오정석 : 노마드 미술학교는 솔직히 고백하건데, 참가자들만이 아니라 우리들을 함께 배려했던 기획이었어요. 이일 저일이 겹쳐있어 정해진 긴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웠어요. 또한 강사는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형식적 주체임을 풀어헤치고 싶었어요. 그리고 전달과 수용이라는 이원화된 진영을 풀어버리려 했습니다. 그래서 뚜렷한 목표가 없는 것이 역설적인 목표였다고 말할 수 있지요.
어떻게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나요?
곽은영 : 학교를 다니지 않고 휴학 중이예요. 노원에 사는데 복지관 선생님께서 나의 적성에 잘 맞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추천해 주셔서 참가를 결정하였어요.
은영이 뿐만 아니라 노마드 움직이는 학교에는 7명의 청소년이 참여하였다.
자신을 개성 강한 성격의 소유자라 소개하며, 친구도 뭐도 없이 공부를 하거나 아니면 아예 놀거나 선택할 게 그 둘 밖에 없어 좀 더 다양성을 인정하는 세상으로 나오고 싶었다는 돌고래,
친구들과 사이가 좋지 않아 결석이 잦아질 때 선생님께서 "너 왜 학교 안 오니?"라고 말해주었다면 학교를 더 다녔을 것 같다는, 지금은 아르바이트에 열심인 반달곰,
지금은 청각장애가 있지만 의료기술의 발달에 따라 청각이 점점 좋아질 것을 희망하며 내년에 대안학교로의 입학을 준비하는 엘로,
학교를 다니긴 하는데 늘 ‘계속 다녀야하나?’ 회의가 많다는 희정이와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은지가 함께하였다.
노마드 움직이는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어떤 활동을 했고 무엇을
배웠나요?
곽은영 : 재활용품을 이용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연 속에서도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었어요. 또한 친구들과 친해지는 법을 알게 되었던 것 같고 만남에서 그리워 할 수 있는 친구들이 생겨 무척 좋았어요.
이희정 : 다양한 조각활동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자 하였어요.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정해진 작품을 만드는 것 보다는 만들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정해나갔어요. 뭔가 할 것을 정해주지 않으니 처음에는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것을 만들면서 만족감을 느끼고 완성된 작품을 통해 모두가 자신만의 성취감을 맛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짧은 기간의 프로그램에 너무 무리한 질문일지도 모르지만, 이 만남을 통해
스스로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요?
곽은영 : 친구들과의 관계성을 배우게 되었어요. 만드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나 무엇이든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는 아름다운학교에 다니기로 결정했어요. 얼마 전 아름다운학교에서 떠난 여행에도 함께 갔다 왔어요. 내가 배우고자 했던 것 위주로 공부하게 되었고 친구들도 많이 사귀게 되었어요.
이희정 : 새로운 활력을 찾아가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학교 밖 아이들의 생각은 대체로 부정적일 것이란 고정관념도 있었지만 이번 참가한 아이들을 보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밝은 모습이어서 저도 배운 점이 많았어요. 배움을 주고자 하는 교사입장에서 그런 긍정적인 아이들 모습이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노마드 미술학교"를 진행하면서 즐거웠던 점, 혹은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요?
이희정 : 장소를 옮겨 다니면서 하는 프로그램이라 지리적인 위치가 멀어 힘들 수도 있었지만 항상 밝은 모습을 잃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에서 교사들이 더 힘을 낼 수 있었던 것 같고 조각을 하면서도 서로의 이야기를 교사 학생 할 것 없이 진솔하게 풀어나가면서 서로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어요. 남양주 수동 공방에서 자연과 함께 공동 작품으로 집을 만들고 숲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이 만들 작품의 재료를 구하면서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었고 아이들과 하나됨을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하나 아쉬움으로 남는 것은 진행 일정이 짧아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을 보여주고 느끼게 못해주었다는 거예요. 이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이 만들어졌으면 해요.
오정석 선생님께서는 대안학교와 공동 작업을 하면서 어떠셨는지,
앞으로 발전시키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오정석 : 대안학교와 인연을 가지면서 좋았던 것은 대상자들이 학교라는 제도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자각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이 여타의 다른 대상들과 다른 점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그 점이 제도에 대한 틀 밖을 꿈꾸는 예술의 한 과제와도 잘 맞닿는 지점인 것 같고요. 징검다리 프로그램을 마치고 뒤풀이 자리에서 아름다운 학교 교장선생님과 내년도 수업에 대한 스케치를 나누었는데, 그 분은 시간과 고정 교과식의 구분을 느슨하게 해체한 수업을 우리를 통해 구상하고 계셨어요. 수업시간이 정해져있지 않은 수업. 그리고 카테고리도 '상상력'이라고… 이렇게 우리에게 던져진 공을 가지고 우리는 약간은 들뜬 마음에 이런 저런 자유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어떻게 이 공을 다듬어 다시 학교 쪽에 던져줄까 생각도 하면서요.
마지막으로 징검다리 학습과정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요?
곽은영 : 앞으로의 징검다리 학습과정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나와 같은 아이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고 저 역시 그런 프로그램에 더 참가하고 싶어요.
이희정 :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학습이 아닌 경험 위주의) 통한 학습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노마드 미술학교를 통해 아이들이 추구하고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단지, 배움에서 멀어진 아이들을 1차적으로 모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먼저 만들어져야 할 것 같아요. 욕구는 있지만 의지가 부족한 아이들이 대부분인 만큼 그것에 맞는 프로그램을 연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프로그램은 끝났고, 아름다운학교에 머물던 7명의 친구들은 각자의 특성과 관심사, 사는 곳에 따라 대안학교 입학, 징검다리 거점공간, 다른 징검다리학습프로그램으로 흩어졌다. 이제 얼굴도 자주 볼 수 없고 생활을 공유하진 않지만 우리는 아주 느슨한 학습의 그물망에서 서로를 발견해주는 친구로 남아있다.
학교 밖이라는 이름에 걸쳐져 있는 걱정과 환상을 거두고 큰 별에서 연락이 오길 기다리는 아주 평범하고 기이한 꿈을 꾸는 가장 보통의 존재로 학교 밖에서 배움과 관계를 이어가기를 기대하며. 다시 꿈꾼다. 또 어딘가에서 같이 만날 것을.
※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 이용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표준약관을 사용하고 있음.
제1조(목적 등)
①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약관(이하 "본 약관")은 이용자가 센터(이하 "센터")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센터"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본 약관에 정하는 이외의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에 의합니다.
제2조(이용자의 정의)
① 이용자"란 "센터"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센터" 회원으로 가입하여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회원 가입)
①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센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는 방법으로 회원 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센터"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신청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6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6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센터"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센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센터"의 승낙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항의 회원정보 기재 내용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정정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센터"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컨텐츠 및 정보 제공
2. 기타 "센터"가 정하는 업무
② "센터"는 내용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①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센터"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센터"는 제7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이용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이용자는 "센터"에 언제든지 자신의 회원 등록을 말소해 줄 것(이용자 탈퇴)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위 요청을 받은 즉시 해당 이용자의 회원 등록 말소를 위한 절차를 밟습니다.
②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센터"가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인 회원에게 회원등록 말소 전에 이를 통지하고, 말소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센터"가 특정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센터"가 부여한 메일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센터"가 불특정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7일이상 "센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① "센터"는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이용자가 "센터"회원으로 가입하는 시점에서, 이름, 성별,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을 필수적인 개인정보로 수집합니다. (2005년 7월 18일자 신설)
② "센터"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센터"가 정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9조("센터"의 의무)
① "센터"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②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를 보호 조치합니다.
③ "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0조(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센터"가 관계법령,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의해서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신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각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센터"에 통보하고 "센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1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센터"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센터" 기타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다른 회원의 ID를 도용하는 행위
다른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② 제1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이용자가 있을 경우 "센터"는 본 약관 제6조 제2, 3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그 귀책사유로 인하여 "센터"나 다른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민법상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유료 콘텐츠 이용을 위해 결제하고자 할 경우 미성년자인 이용자는 법정대리인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12조(게시물의 관리)
① 게시물이라 함은 게시판에 이용자가 올린 글, 질문과 대답 등을 포함합니다.
② 이용자가 게시하는 정보 ( 및 질문과 답변 )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이용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센터"의 고의가 아닌 한,
"센터"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과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에 대하여는 등록할 수 없으며, 만일 이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이용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이용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공서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내용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종교적, 정치적 분쟁을 야기하는 내용으로서, 이러한 분쟁으로 인하여 센터의 업무가 방해되거나 방해되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⑤ 이용자의 공개게시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거나 또는 관련된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해오는 경우, "센터"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 또는 심사결과가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센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약관의 개정)
① "센터"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개정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삼십(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제15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센터"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센터"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
가입정보에 대한 선택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1.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안내, 사업실적보고, 만족도조사
2. 수집하는 개인정보 :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연락처(유선), 주소, e-mail, 학교 재학여부
3.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만족도조사기관
4.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5.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읽어보시고 동의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관리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메일 주소 무단 수집행위는 불법행위입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입으로 인한 피해 신고
정보보안담당자 및 홈페이지관리자: 이희진(070-7710-8563, jina@seoulallnet.org)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 국번없이 118번
수집 및 이용목적 | 수집항목 | 보유/이용기간 |
---|---|---|
맞춤정보제공 맞춤 회원 서비스 제공 이벤트 참여 마케팅 |
휴대폰 번호, 이메일 |
동의 철회 시 이용 중단 및 회원탈퇴 시 즉시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