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작성자관리자
날짜2009-06-30 14:00:00
조회수6377
6월 13일 토요일 오후 3시
광진구에 있는 <아름다운 학교>에 아름다운 사람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6월 13일 토요일 오후 3시
광진구에 있는 <아름다운 학교>에 아름다운 사람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추웠던 초봄. 무거운 겨울옷을 입고 만났던 배움공방 교사아카데미 수강생들이 어느덧 여름 초입에 함께 들어섰습니다. 그리고 이제 입문과정을 마치고 집중과정도 마무리 짓는 워크숍.
집중과정의 마무리답게 8명의 수강생들은 1박 2일 동안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했습니다.
<아름다운 학교>는 광진도시속작은학교가 올 5월에 새롭게 둥지를 틀면서 이름도 바꾼 학교입니다. 교사아카데미 선배들이 교사로 계시고, 작년에 교사아카데미 포스트 집중과정 수업을 했던 인연이 이어져 워크숍 장소로 흔쾌히 공간을 빌려주셨습니다.
첫째 날.
손우정 선생님의 <배움의 생태학>이란 제목으로 수업 동영상을 보며 수업연구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기억 속의 들꽃>이란 소설로 전쟁에 대한 내용을 수업하는 영상이었고, 이 영상을 본 뒤에 그간 집중과정 세미나를 통해 배운, 수업을 보는 관점대로 수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 맛있는 저녁식사 후~
마임전문가 조성진 선생님과 뜨겁고 멋진 시간~
몸과 마음의 조화에 대해, 한국인의 문화와 말 속에 담긴 의미를 풀어주시며, 함께 땀 흘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껏 가깝게 지냈던 것 같은데 이 시간에 처음으로 서로 깊이 들여다 본 사람들의 눈~그리고 부딪치는 손바닥을 통해 전해지는 배움의 열정~ 교사로서 가르침의 길에서 잠시 벗어나 배우는 자로서 다시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회복하겠다고 들어선 이 길에서 만난 동료들과 쉽게 멀어질 것 같지 않습니다.
깊은 밤이 되어서야 조성진 선생님의 마임 강의는 끝이 나고, 아쉬운 마음에 선생님의 멋진 마임 공연을 청해 감사한 마음으로 감상하며 다시 한 번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후, 집중과정 동안 '우리가 만드는 대안학교'로 고민했던 결과를 나누는 시간.
가칭 '힘찬학교'. 수강생 선생님들의 열정과 고민이 녹아든 과제 발표를 하며, 이 과제에 대해 힘들었던 점, 좋았던 점을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제의 결과보다 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과정에 더 큰 의미가 있었다고 고백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늦은 밤까지 계속된 수강생들의 토론은 날이 샐 때까지 계속되었고…….
둘째 날 아침.
인근 어린이 대공원을 가볍게 산책한 뒤 가벼운 아침식사 후에, <가르칠 수 있는 용기>란 제목으로 김찬호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자유롭게 살기 원하면 네 시간의 속도를 늦춰라.
일을 적게 하는 대신 그 일을 잘 끝내라.
꿈이 이뤄지기를 원하면 네 시간의 속도를 늦춰라.
작게 시작한 일이 더 위대한 결과에 이른다.
매일 매일 하나하나씩 네 비밀을 쌓아 올려라.
매일 매일 너는 진실해 질 것이며 하늘의 영광을 알게 되리라.
-성 프란시스
한가롭기만 했을 것 같던 중세에 살았던 현자가 전해주는 메시지를 함께 나누며 교사이기 전에 한 사람으로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1박 2일 동안의 바쁜 일정을 마무리 짓기가 아쉬워 교사아카데미 집중과정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나누는 시간. 아쉬운 인사를 하며 다음 배움의 여정을 모색하기로 하였습니다.
배움공방 블로그 (http://baeumbang.ha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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