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작성자관리자
날짜2008-12-02 17:00:00
조회수4221
[합창] : 여러 사람이 여러 성부로 나누어 노래를 부르는 것을 말함. : 일제히 내는 소리. |
❙2008. 03. (탁.탁.탁. 타자소리와 BGM)
_그야말로 역사적인 상상의 순간. 서울시대안교육센터에서는 게러스선생님의 합창단프로젝트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고, 합창단에 대한 꿈을 그리고 있었다. 규모가 작은 우리 대안학교에서도 함께 모여 합창을 하면..? 이 상상. 어찌 즐겁지 아니한가!
❙ 2008. 04. (여자 나레이션과 신나는 BGM)
_자~ 그렇다면, 한국의 게러스를 찾아야한다. 뛰뛰뛰~~ 서울시합창단 수석단원 안점상선생님을 만나다. 청소년을 가르치신 적은 없지만 아이들에 대해 애정이 많으시다. 그리고 공간.. 우리 네트워크학교들이 서울 전역에 있기에 중간 지점이면서 교통도 편리한 공간을 찾았다. 서울의 다른 학습공간인 대학로 동숭교회와 접촉, 수업공간을 마련하다.
❙ 2008. 05. 28 _[1~2차 오디션]
“아 아아 ~~ 사랑으 으으은~~!! 안 올라가요!!! ㅠㅠ”
그야말로 자유분방 개성만색.
‘노래 부르는 것 좋아하세요?.. 서로 다른 목소리가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공감’등의 ‘아름다운’카피를 보고 오디션을 신청한 이들. ^^ 오디션을 앞에 두곤 왠지 떨리는 것 같다. 노래를 좀 한다 싶은 사람, 아예 악보와 다른 음들을 이어 새로운 노래를 즉흥 작곡하는 친구, 너무 긴장한 나머지 삑사리 낸 사람, 노래방 기계 아닌 피아노 반주가 영 어색한 사람, 성악공부를 1년여 했지만, 오랜만에 학생 자리에 서서 더 떨린 선생님.. 다양하다. 학교, 나이, 목소리... 모두가‘들쭉날쭉’인 우리 합창단. 오디션 이후 긴급회의가 열렸다.
(“아~ 이 친구는 음치-라고 할 수 있어요. 합창을 할 수 있을까요...? 넘을 산이 높은데요~!! 음.. 그래도.. 갑시다.” _지휘자 안OO샘) |
❙ 2008. 06. _열심히.. 연습을 하다..
교회나 성당에서 찬송가를 부르는 정도 외엔 정기적으로 노래를 하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합창을 하는 데 있어 기초가 되는 노래부르는 자세, 발성법, 악보읽기나 악상기호 보는 법, 정확히 음정을 내는 연습 등을 해왔다. 화음을 넣기 전에, 한 소리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 어떻게 하면 배에다 힘을 주고 소리를 내는 걸까...? 어떻게 소리가 머리로 올라간다는 거지...? ㅠ_ㅠ
그러던 중, 지휘자샘이 나오시는 서울시합창단 창단30주년 기념음악회를 관람하다. 사람목소리가 이렇게 파워풀하게 모여질줄이야!! 진수를 보는 것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우리 모양에 대한 그림이 생겨나서 좋은 것 같다.
❙ 2008. 08. _춘천 물로리 폐교로 MT를 가다.
합창단은 꿈꾸는아이들의학교, 광진도시속작은학교, 공간민들레, 꿈터학교_네 학교에서 모였다. 일주일에 한 번 만나, 연습을 하고 헤어지다보니.. 아직 조금 서먹하기도 하다. 그래서! MT를 가기로 했다. 합창은 서로의 호흡이 너무나 중요!!! 왜 모 교사가 쓴‘청소년합창지도법’에 “단원들간 관계가 중요하다”고 했을 건가. 같이 먹고, 놀고, 자고... 노래연습도 쪼끔! 했다. ^^ 하지만 노래가 더 잘 될 거라 믿는 건 나뿐일까??
❙ 2008. 09. _연습을 재개하다
화음 연습을 시작한 지 두 달째. 종소리, 선구자.. 시작은 파트별로 되는데 뭔가 중간중간 꽈배기처럼 음이 만나고 교차된다. ^^ 그래도 서로의 목소리를 들어가며 집중한다. 지휘자샘은 “합창은 사랑이다”라고 하신다. 합창은 서로의 소리를 배려하면서 내 소리로 힘을 더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매체에서, 서로에 대한 호감이 강할 때 더욱 목소리의 조화가 잘 된다는 실험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 마음과 소리 모으기는 연결되는 것 같기도 하다.
("어? 음이 하나인데 왜 화음곡이 되지??!! ㅜ.ㅜ" |
❙ 2008. 11. _발표회를 준비하다.
우리가 발표회를 한다! 레퍼토리는 네 곡정도. 자~ 어떻게 준비할까? 먼저, 기획단을 뽑았다. 엘리, 한솔, 선정샘, 리스. 따로 모여서 회의를 했다. 어떤 발표회를 하고 싶은 지, 그 컨셉에 맞춰서 무엇을 준비할 지.. 총 지휘는 엘리. 모두함께 제목과 순서, 옷까지.. 의견을 나눴다. 그리고 7개월간 만나온 서로의 특징을 한 마디로 이름 앞에 붙였다. 그런데! 가장 많은 학생들이 있는 꿈꾸는아이들의학교에서 공연직전 일주일간 일본여행을 간다!!! 연습 및 총정리는 결국 발표회 이틀 전으로~!
❙ 2008. 11. 20_드.디.어. 발표회
오후 1시. 하자센터에 단원들 모두 모이다. 따끈따끈한 순서지를 접고, 포스터를 붙이고, 무대 현수막도 걸고, 의자를 배치하고... 공연은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자기역할_힘을 합쳐 만든다. 6시 30분. 불빛 어스름한 999클럽에는 조용한 음악이 흐르고.. 무대 한 켠에는 반짝이는 장식볼이 깜박이고 있다. 암전_ 그리고 멘트가 나온 후 영상이~ 드디어 시작이다~
떨리는 마음. 그렇게 가사처럼 웃으며 부르자 했건만.. 긴장한 주영이는 심각하기 그지없다. ^^ 온 주의를 집중해 지휘자샘 손끝을 바라본다.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다 틀린 음으로 내던 친구까지, 소리는 다르지만 한 화음을 만들다! 회중과 함께 돌림노래도 해보고, 앵콜을 받기도 하면서..발표회가 끝났다. 정리와 청소도 발표회다. 헤어지기 아쉬운 마음으로 빈 무대에 둘러앉아 모임 진행. 속상한 일도 있었지만 여기 와서 다른 친구들 만나고 노래하면서 행복했다는 은수, 서로 맞춰가면서 노래를 배웠다는 우리 미소... ‘불만합창단’이 불만을 음악으로 이야기하기에 즐거움으로 승화시켜 소통할 수 있다 했는데- 우리는 우리 안의 들쭉 날쭉한 부분들을, 노래하면서 즐겁게 조화로이 하는 걸음을 걸어왔다보다.
서로 누가 음치였냐를 놓고 웃음꽃이 피어나는 시간. 이렇게 우리 들쭉이 날쭉이들의 합창은 마무리되어간다. 누가 그랬던가? 뜨거운 공연 후 무대 그림자 앞에서의 약간의 상실감을. 그런데 빈 무대에 둘러앉아 더 마음이 채워지는 이 느낌은 무엇인지.. 만약 내년에도 합창단이 생긴다면, 또 하나의 맞잡을 손들이 늘어나고 또 한 걸음 함께 걷는 이 기쁨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아.. 설. 렌. 다.
"이렇게 모여서 합창 연습을 한 건 처음..너무 즐거웠다." _므흣재성(꿈)
알토> 재성이는 엠티 때 합류하여, 열심히 노래했습니다. 여자친구 자랑으로 함께 웃음꽃을 피웠답니다~^^ |
"친분을 쌓으며 노래하는 것이 행복! 자신감을 얻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_은근지현(꿈)
소프라노> 조용한 듯 안 조용한 지현이. 노래하는 목소리 가 어른스럽습니다~ |
"많은 관계를 맺은 것, 좋아하는 노래를 배운 것 좋았다. 유익한 시간~!!" _버럭엘리(민들레)
소프라노> 얌전한 줄 알았지만.. 점점 드러나는 큰누나 엘리의 목소리~ 버럭~! ^^ 큰누나답게 잘 챙깁니다. |
"힘들기도 했지만, 너무 재밌었어요. 이 수업을 하면서 친구를 많이 만나서 좋았어요." _깔깔은수(광진)
알토> 장난꾸러기 은수. 노래할 땐 얼마나 진지한데요~ 알토 소리를 잘 잡아냅니다. |
"노래하는 건 즐거운 일이에요" _태클미소(공간 민들레)
알토> 궁금증도 할 이야기도 많은 미소~ 열심히 노래한 미소는 그만큼 실력도 늘었습니다~^^ |
"여러 사람의 소리가 모여서 하나의 소리가 만들어지는 것이 신기했고, 그 과정이 즐거웠다." _엉뚱연원(민들레)
소프라토> 조용한 듯 하지만 어느 순간 엉뚱한 발상으로 모두를 웃긴 연원이. 발표회 사회자지요. |
“일년동안 많은 일 있었지만, 오디션 때가 제일 느낌있었던 것 같아요. 자신감이 길러졌어요~” _또독한솔(광진)
소프라노> 귀염둥이 한솔이는 오늘도 또독한 발음으로 언니 오빠를 챙깁니다. |
“처음 오디션 봤을 때! 너무 부끄러웠다. 합창을 계속하면서 노래방에서 노래 불렀다~ 참고로 자신감 충천!” _산만주영(꿈)
알토> 키 큰 주영이는 피아노도 잘 칩니다. 두 번째 오디션에서 팀에 합류! 목소리가 미성이에요~ |
"처음 온 날은 목소리가 가늘고 소리도 높이 올라가지 않았다. 그런데 합창단을 오다보니 소리가 점점 올라가 성악??의 목소리가 조김씩 나기 시작! 그래서 성악을 할까-도 생각을 하게 되었다." _실실경태(꿈터)
경태는 알토입니다. 검은 모자를 쓰고 폼을 잡기도 하지만, 웃음이 나오는 건 참지 못합니다. |
"노래하다가, 변성기 때문에 매니저일 하면서 사진도 찍었는데, 너무 재밌었다"
알토/매니저> 갑자기 와 버린 변성기. 목에 안 좋으니 노래는 당분간 쉽니다. 하지만 빠지지 않고 와서 기록을 하며 매니저역할을 했습니다. 공연 때두요~ _오바기언(꿈)
알토/매니저> 갑자기 와 버린 변성기. 목에 안 좋으니 노래는 당분간 쉽니다. 하지만 빠지지 않고 와서 기록을 하며 매니저역할을 했습니다. 공연 때두요~ |
"서로 다른 우리가 공연까지~ 무한감동입니다.^^ 함께한 추억 행복! 들쭉날쭉 알라뷰!" _탈출은경(광진)
소프라노> 광진의 선생님. 웃음이 많습니다. |
"노래를 한다는 것이 좋았다. 함께해서 즐거운 사람들~" _폭발선정(꿈)
소프라노> 꿈학교의 선생님. 역시 웃음이 많아요~!^^ |
처음에는, 대안학교 친구들이라고 해서.. 좀 거칠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하면서 한 명 한 명 마음도 노래하는 것도 참 예쁜 아이들이라 느꼈습니다. 또, 처음엔 정말 음치에 가까운 친구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노래를 자신감있게 부르면서 서로 소리를 모으는 것도 배웠습니다. 합창만의 매력을 아이들이 느꼈기를 바랍니다. _지휘 마에점상 선생님 |
※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 이용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표준약관을 사용하고 있음.
제1조(목적 등)
①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약관(이하 "본 약관")은 이용자가 센터(이하 "센터")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센터"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본 약관에 정하는 이외의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에 의합니다.
제2조(이용자의 정의)
① 이용자"란 "센터"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센터" 회원으로 가입하여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회원 가입)
①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센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는 방법으로 회원 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센터"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신청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6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6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센터"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센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센터"의 승낙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항의 회원정보 기재 내용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정정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센터"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컨텐츠 및 정보 제공
2. 기타 "센터"가 정하는 업무
② "센터"는 내용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①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센터"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센터"는 제7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이용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이용자는 "센터"에 언제든지 자신의 회원 등록을 말소해 줄 것(이용자 탈퇴)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위 요청을 받은 즉시 해당 이용자의 회원 등록 말소를 위한 절차를 밟습니다.
②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센터"가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인 회원에게 회원등록 말소 전에 이를 통지하고, 말소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센터"가 특정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센터"가 부여한 메일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센터"가 불특정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7일이상 "센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① "센터"는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이용자가 "센터"회원으로 가입하는 시점에서, 이름, 성별,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을 필수적인 개인정보로 수집합니다. (2005년 7월 18일자 신설)
② "센터"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센터"가 정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9조("센터"의 의무)
① "센터"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②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를 보호 조치합니다.
③ "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0조(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센터"가 관계법령,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의해서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신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각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센터"에 통보하고 "센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1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센터"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센터" 기타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다른 회원의 ID를 도용하는 행위
다른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② 제1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이용자가 있을 경우 "센터"는 본 약관 제6조 제2, 3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그 귀책사유로 인하여 "센터"나 다른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민법상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유료 콘텐츠 이용을 위해 결제하고자 할 경우 미성년자인 이용자는 법정대리인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12조(게시물의 관리)
① 게시물이라 함은 게시판에 이용자가 올린 글, 질문과 대답 등을 포함합니다.
② 이용자가 게시하는 정보 ( 및 질문과 답변 )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이용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센터"의 고의가 아닌 한,
"센터"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과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에 대하여는 등록할 수 없으며, 만일 이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이용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이용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공서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내용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종교적, 정치적 분쟁을 야기하는 내용으로서, 이러한 분쟁으로 인하여 센터의 업무가 방해되거나 방해되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⑤ 이용자의 공개게시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거나 또는 관련된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해오는 경우, "센터"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 또는 심사결과가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센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약관의 개정)
① "센터"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개정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삼십(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제15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센터"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센터"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
가입정보에 대한 선택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1.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안내, 사업실적보고, 만족도조사
2. 수집하는 개인정보 :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연락처(유선), 주소, e-mail, 학교 재학여부
3.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만족도조사기관
4.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5.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읽어보시고 동의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관리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메일 주소 무단 수집행위는 불법행위입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입으로 인한 피해 신고
정보보안담당자 및 홈페이지관리자: 이희진(070-7710-8563, jina@seoulallnet.org)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 국번없이 118번
수집 및 이용목적 | 수집항목 | 보유/이용기간 |
---|---|---|
맞춤정보제공 맞춤 회원 서비스 제공 이벤트 참여 마케팅 |
휴대폰 번호, 이메일 |
동의 철회 시 이용 중단 및 회원탈퇴 시 즉시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