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작성자관리자
날짜2006-10-09 11:00:00
조회수5275
배움의 공동체 수업연구모임 후기
성진경 (은평씨앗학교)
9월30일. 추석연휴를 앞두고 황금 같은 토요일 오전 서울시대안교육센터에 선생님들이 모여, 손우정 선생님(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을 모시고 도시형대안학교들의 수업연구모임을 가졌습니다.
가을학기 첫 수업연구 모임의 연구수업은 은평씨앗학교의 역사수업 <역사로>와, 꿈꾸는아이들의학교의 책읽기 수업 <책짱>이었습니다. 모임은 캠코더로 수업장면을 촬영해 온 것을 함께 보고 피드백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캠코더로 수업을 촬영해서 큰 TV로 보는 것은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 흥미진진했습니다. 선생님들은 다른 학교라도 몇몇 학생들의 얼굴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아는 얼굴들이 나올 때마다 즐거운 웃음소리가 모임장소에 울리곤 했답니다.
수업영상을 본 후에는 수업을 진행했던 교사의 감상을 듣고 모임에 참가하신 다른 선생님들의 느낀 점을 함께 나눈 후 손우정 선생님께서 정리해 주시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연구의 중심 주제는 '언제 아이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는가?'입니다. 이를 중심으로 수업의 구조, 교재의 선정, 교사의 피드백, 수업좌석배치뿐 아니라 교과구성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뻗어 나왔습니다. 바쁜 학교생활 속에서는 도무지 엄두내기가 힘들었던 주제들이 다루어지면서 벅차기도 했지만 한편 이런 모임을 갖게 되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좋은 수업을 만들 것인가?'하는 문제는 사실 너무나 포괄적인 주제입니다. 그래서 사실 수업연구모임에 참석하기 전에는 이론적인 이야기로 흐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었고, 어떤 결론을 낼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손우정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는 것'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이야기가 아닌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사례들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는 교실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이어서 더욱 매력적이었습니다.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한 계단을 올라섰는데, 한 숨 돌리자마자 그 앞에 다시 올라야할 계단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여러분은 어떤 기분이 드시겠어요? 지난 수업연구모임에 참석하며 저는 그런 기분이었습니다. 이 길은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며, 또한 오를 수 있는 계단이 있고 함께 손잡아 줄 동료가 있어 행복하기도 한.. 그래서 다음번 수업연구모임이 두렵기도 하지만 그만큼 기대도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모임을 만들어주신 서울시대안교육센터 여러분들과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신 도시형대안학교 선생님들, 손우정 선생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수업연구모임 기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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