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작성자관리자
날짜2005-07-19 13:00:00
조회수4198
<교사인턴십과 참여관찰 결과 발표회> 대안학교 교사 되어보기, 멋진 실험으로 보낸 6월 |
‘되기’는...자기동일적인 어떤 상태에서 벗어나 다른 것이 되는 것이고, 어떤 확고한 것에 뿌리를 박거나 확실한 뿌리를 찾는 것이 아니라 거기서 벗어나는 것이며... 변이와 창조, 새로운 것의 탐색과 실험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이다. - 이진경, <노마디즘 2> 중에서- |
7월 14일 오후 6:30, 700부터 시작하기로 한 <교사인턴십과 참여관찰 결과 발표회>를 앞두고 약간 홍조를 띤 얼굴로 박진홍, 송미숙 선생님이 나타났다. “너무 긴장되고 떨려요.”하면서 발표를 잘 할 수 있을지, 너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염려와 기대가 섞인 표정을 지었다. 인턴십을 한 두 분과 함께 하자에서 참여관찰을 했던 변단비 선생님은 태국 여행에서 돌아오는 날이라 연락이 안 되었고, 다섯 분의 인턴 교사와 하자의 시원, 꿈타래의 하태민 멘토, 센터 실무자들과 몇 분의 참관인을 모시고 조촐하게 결과 발표회를 시작하였다. 동그랗고 맑은 눈의 송미숙 선생님은 하자에서 참관한 수업들과, 스콜라, 피터팬, 휘 등을 만나 성미산학교의 네트워크 자원을 탐색했던 개인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또 인턴 과정 중에 마니또가 되어 주었던 하자의 ‘다카시’에 대해서 애정어린 소개를 하며 그 친구가 그려준 물고기 그림 부채를 보여주었다. 박진홍 샘은 “난 쇼핑몰에 가면 오직 하나의 물건만 산다”는 제목으로 예의 그 자기비판적인 태도를 드러내며 개인 프로젝트가 계속 변경되었던 과정, 그에 집중하며 참여관찰을 소홀히 한 점, 길학교 설명회 준비와 병행하기 어려웠던 인턴십 일정 등의 고충을 소개했다. 박진홍 선생님이 인턴 과정을 압축해서 그려본 만평은 상당한 그림 솜씨와 선생님의 고뇌를 드러내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두 분과 변단비 선생님까지 세 분의 멘토를 해 주느라고 너무 수고가 많았던 하자의 시원은 종일 다른 회의로 지쳤다고 하면서도 교사인턴십의 방식에 대해 기간의 문제, 시점의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세세하게 짚어주었다. 또 멘토로서 지켜 본 두 선생님의 장점과 보완할 점에 대해 명확한 평가도 잊지 않았다. |
질의응답과 약간의 휴식이 있은 후, 산어린이학교에서 참여관찰을 한 송혜정, 정청라 두 분 선생님의 활동에 대해 들었다. 송혜정 선생님은 어린이회의, 미디어수업, 미술교과 수업, 꽃밭가꾸기 등의 관찰 내용을 여러 장의 사진들과 함께 생생하게 보여주었으며, 멘토 아침햇살과 달님을 인터뷰하면서 두 분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는 듯하나 똑같은 결론에 이르는 것을 보고 감탄하였다며 부러워하였다. 참여관찰 중에 산어린이학교 수습교사로 채용이 되는 쾌거(!)를 이룬 정청라 선생님은 수업활동, 통합교육, 교사의 역할, 대안학교의 소통 문화 등을 중심으로 참여관찰 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요즈음 읽고 있다는 <가르칠 수 있는 용기(파커 J. 파머)>의 몇 구절에 기대어 소감을 정리하면서, 참여관찰이 즐겁기만 한 것이 아니라 많은 생각을 하고 고민하게 한 과정이었음을 비쳐 주었다. 길을 잃어 늦었다고 상기된 얼굴로 막 나타나신 산어린이학교 멘토 아침햇살께서는 두 분 선생님이 기록을 꼼꼼하게 잘 하고 이를 산어린이학교 홈페이지에 올려 주셔서, 학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고 일을 덜어 시간적으로도 도움이 되었다고 고마움을 표하셨다. 정청라 선생님의 수습교사 채용을 축하하고 기뻐하면서, 산어린이학교의 긍정성과 아직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차분하게 소개해 주기도 하셨다. |
다음은 참여관찰을 위해 원주에서 서울로 강행군을 하신 조은숙 선생님. 참여관찰을 신청했는데 주 2회 참여관찰에 각종 회의 참여 등 실제로는 인턴십을 시켜준 멘토 덕분에 조은숙 선생님은 아주 세게 참여관찰을 하면서 상당히 폭넓은 대안교육 경험을 했다고 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자신의 고민을 질문으로 담아 멘토와 매우 성찰적인 인터뷰를 했으며 꿈타래 아이들에게도 친근한 선생님이 되어 주셨다고 한다. 외모는 마르고 연약해 보이지만 내면의 열정과 힘을 느끼게 하는 발표였다. 꿈타래 멘토 하태민 선생님은 조은숙 선생님이 적응도 잘 하시고 아이들도 잘 따라서, 다른 선생님이 “조 샘은 우리 학교 직원같고 너무 좋다”는 말을 했다며 웃으셨다. 그리고 좀전에 다녀 온 캠프장이 조은숙 선생님이 소개해 준 곳이라며, 선생님 덕분에 원주.강원 일대의 체험학습장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고 네트워킹의 성과를 자랑하셨다. 이어서 약간의 질의응답과 센터의 어드바이저인 이현경 기획홍보팀장의 종합코멘트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연순 부센터장이 축하의 말씀과 함께 세 분의 멘토에게는 감사의 선물을, 다섯 분의 인턴 교사들께는 기념품을 드렸다. |
센터에서 교사교육의 발전을 위해 8회의 <길잡이교사 교육> 강좌에 이어 시도해 본 인턴십과 참여관찰은 대안학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예비교사가 “대안학교 교사 되어보기”의 실습을 한 과정이었다. 교사 ‘되어보기’는 어떤 전형을 찾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현장에서 부딪쳐 새로운 교사상을 자기 안에서 찾아보는 새로운 실험과 창조의 장이었다. 아직 정답은 마련되지 않았고 많은 허점과 부족함이 더 드러났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서로 축하하고 감사하는 멘토와 인턴 교사들의 모습에서, 그리고 무엇보다도 진지함과 자신감이 담긴 인턴 교사들의 표정에서 6월의 활동은 멋진 창조의 실험임을 느낄 수 있었다. |
※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 이용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표준약관을 사용하고 있음.
제1조(목적 등)
①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약관(이하 "본 약관")은 이용자가 센터(이하 "센터")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센터"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본 약관에 정하는 이외의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에 의합니다.
제2조(이용자의 정의)
① 이용자"란 "센터"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센터" 회원으로 가입하여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회원 가입)
①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센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는 방법으로 회원 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센터"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신청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6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6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센터"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센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센터"의 승낙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항의 회원정보 기재 내용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정정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센터"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컨텐츠 및 정보 제공
2. 기타 "센터"가 정하는 업무
② "센터"는 내용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①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센터"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센터"는 제7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이용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이용자는 "센터"에 언제든지 자신의 회원 등록을 말소해 줄 것(이용자 탈퇴)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위 요청을 받은 즉시 해당 이용자의 회원 등록 말소를 위한 절차를 밟습니다.
②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센터"가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인 회원에게 회원등록 말소 전에 이를 통지하고, 말소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센터"가 특정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센터"가 부여한 메일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센터"가 불특정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7일이상 "센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① "센터"는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이용자가 "센터"회원으로 가입하는 시점에서, 이름, 성별,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을 필수적인 개인정보로 수집합니다. (2005년 7월 18일자 신설)
② "센터"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센터"가 정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9조("센터"의 의무)
① "센터"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②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를 보호 조치합니다.
③ "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0조(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센터"가 관계법령,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의해서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신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각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센터"에 통보하고 "센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1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센터"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센터" 기타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다른 회원의 ID를 도용하는 행위
다른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② 제1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이용자가 있을 경우 "센터"는 본 약관 제6조 제2, 3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그 귀책사유로 인하여 "센터"나 다른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민법상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유료 콘텐츠 이용을 위해 결제하고자 할 경우 미성년자인 이용자는 법정대리인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12조(게시물의 관리)
① 게시물이라 함은 게시판에 이용자가 올린 글, 질문과 대답 등을 포함합니다.
② 이용자가 게시하는 정보 ( 및 질문과 답변 )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이용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센터"의 고의가 아닌 한,
"센터"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과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에 대하여는 등록할 수 없으며, 만일 이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이용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이용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공서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내용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종교적, 정치적 분쟁을 야기하는 내용으로서, 이러한 분쟁으로 인하여 센터의 업무가 방해되거나 방해되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⑤ 이용자의 공개게시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거나 또는 관련된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해오는 경우, "센터"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 또는 심사결과가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센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약관의 개정)
① "센터"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개정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삼십(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제15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센터"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센터"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
가입정보에 대한 선택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1.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안내, 사업실적보고, 만족도조사
2. 수집하는 개인정보 :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연락처(유선), 주소, e-mail, 학교 재학여부
3.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만족도조사기관
4.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5.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읽어보시고 동의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관리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메일 주소 무단 수집행위는 불법행위입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입으로 인한 피해 신고
정보보안담당자 및 홈페이지관리자: 노찬호(070-7710-8563, chanho6647@seoulallnet.org)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 국번없이 118번
수집 및 이용목적 | 수집항목 | 보유/이용기간 |
---|---|---|
맞춤정보제공 맞춤 회원 서비스 제공 이벤트 참여 마케팅 |
휴대폰 번호, 이메일 |
동의 철회 시 이용 중단 및 회원탈퇴 시 즉시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