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작성자관리자
날짜2005-06-07 09:00:00
조회수3765
교사아카데미 입문과정을 마치고
|
5월이 갔다. 유난히 분주한 달이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부처님오신 날, 성년의 날 등 기쁨과 감사로 챙겨야할 날도 많았다. 서울시대안교육센터는 5월 한 달 내내 대안학교 교사들과 분주하지만 보람찬 시간을 보냈다. ‘프로젝트 수업과 길잡이 교사’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교사 아카데미 입문과정이 일주일에 두 번씩 4주 동안 진행되었던 것이다. ‘왜 프로젝트 수업인가?’라는 강의로 시작된 교육은 ‘수업참여관찰과 인턴십 워크숍‘까지 총 8회가 이어지면서, 대안학교 교사 혹은 교사가 되려는 이들을 위한 연찬의 장이 되어주었다. 길잡이 교사라는 말은 삼사년 전부터 도시형 대안학교에서 쓰기 시작하였다. 삶의 길을 안내하고 배움의 길을 이끄는 교사라는 뜻이다. 가르친다는 말에는 본래 인생의 길을 안내하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교육이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 일이라는 점을 상기하면 이는 당연한 일일 터이다. 그런데 가르침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라는 뜻의 '교사'라는 단어 앞에 길을 이끌고 안내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길잡이'가 중복되게 쓰인 것은, 삶을 안내하는 일과는 무관하게 가르치는 일이 실행되어온 저간의 교육에 대한 반증일 것이다. 교육이 누구나 알아야할 것들을 한 가지 방식으로 가르치는 일이라면 굳이 ‘길잡이’가 필요 없을 것이다. 앎에 이르는 길은 오직 하나이고 모두가 가는 길을 그저 따라 걸으면 되기 때문이다. 이런 배움의 길에서 교사는 그가 가르치는 아이들보다는 가르쳐야 할 지식들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또한 아이들은 자신을 잊고 그저 외부의 소리에 귀 기울여 발맞추어 나가는 법만을 배우게 된다. 모두 같은 길을 걸을 때 중요한 것은 속도이다. 그 길을 왜 걷는가, 이 길이 내가 걸어야 할 길인가에 대한 물음은 누가 도달점에 빨리 이르는가의 속도 경쟁 속에 묻힌다. 그런데 문제는 이제 속도 경쟁에서 이긴 사람에게 보장되던 앞길, 예컨대 취직이나 정년보장 같은 것들을 장담할 수 없게 되었다는 점이다. 지금은 ‘적성과 소질’에 맞는 각기 다른 길,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른 이와 사방으로 닿아있는 그 길들을 찾아 가야할 때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각기 다른 그 길에서 잡아주고 끌어줄 ‘길잡이 교사’가 필요하다. 그 손을 잡고 아이들은 자신의 ‘길찾기’를 해야 한다. |
이 시대에 교육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삶이 어떤 이들과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은 어떠한 것들인지, 무엇을 가치 있다고 여기고 존중해야하는지에 관한 감수성을 가지게 하는 일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할일을 찾아 적극적으로 즐겁게 할 수 있는 힘과 태도를 길어주는 일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길잡이 교사는 아이들과 세상의 변화에 공히 몸과 마음과 귀를 열고 있어야 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대안학교의 교사들에게도 아이들의 길잡이 노릇은 쉽지 않은 일이다. 대안학교 교사들 역시 제도 교육을 통해 길러진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소통과 관계 맺기는 머리 뿐 아니라 몸과 감수성을 바꾸어야 가능한 일이다. 열정은 있지만 몸과 손발이 서로 어긋나는 초보 춤꾼처럼, 초임 길잡이 교사들의 교육 열정과 철학이 긴밀한 소통 관계나 교육 프로그램으로 현실화되기에는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이 시간을 앞당길 수 있는 것이 선임자들의 혹은 다른 학교의 경험을 공유하는 일이다. ‘프로젝트 수업과 길잡이 교사’라는 주제로 진행된 교사 아카데미 입문과정에서 하려고 했던 일이 바로 이것이었다. 이 교육에서는 도시형 대안학교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했던 선임 교사들이 각 학교에서 활성화된 영역의 주제를 맡아 그간의 경험을 정리해 주었다. 황윤옥, 김희옥 선생님은 길잡이 교사로서 아이들은 돌본다는 것, 아이들과 소통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감동적으로 보여주었다. 변형석, 하태민 선생님은 첫 학기에 아이들의 학습을 어떻게 동기화할 것인가를 즐거운 이야기로 풀어내어 주었다. 이숙인, 차용복 선생님은 한 기간의 배움이 어떻게 학습 점프로 매듭 되어야 하는가를 입학이나 졸업식과 같은 의례의 준비를 통해 보여주었다. 지역을 배움터로 삼는 프로젝트 수업, 정서 문제를 가진 아이들의 치유와 상담, 인턴십을 중심으로 한 학습 자원 네트워크 짜기도 이번 교육에서 진행된 주제였다. 교사 아카데미 입문과정을 마친 초임 교사들은 이제 실제 교육현장에서 참여관찰하거나 인턴십 과정에 들어갔다. 이들은 각자가 상상했던 길잡이의 역할을 현실화해 가는 첫 발걸음을 디딘 것이다. 이제 다가온 6월처럼 초임 길잡이 교사들의 성장도 무성하기를 바래본다. |
※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 이용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표준약관을 사용하고 있음.
제1조(목적 등)
①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약관(이하 "본 약관")은 이용자가 센터(이하 "센터")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센터"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본 약관에 정하는 이외의 이용자와 "센터"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에 의합니다.
제2조(이용자의 정의)
① 이용자"란 "센터"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센터" 회원으로 가입하여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회원 가입)
①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센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등록하기" 단추를 누르는 방법으로 회원 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센터"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신청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6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6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센터"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센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센터"의 승낙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항의 회원정보 기재 내용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정정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센터"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컨텐츠 및 정보 제공
2. 기타 "센터"가 정하는 업무
② "센터"는 내용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①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센터"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센터"는 제7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이용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이용자는 "센터"에 언제든지 자신의 회원 등록을 말소해 줄 것(이용자 탈퇴)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위 요청을 받은 즉시 해당 이용자의 회원 등록 말소를 위한 절차를 밟습니다.
②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센터"가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인 회원에게 회원등록 말소 전에 이를 통지하고, 말소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센터"가 특정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센터"가 부여한 메일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센터"가 불특정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7일이상 "센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① "센터"는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이용자가 "센터"회원으로 가입하는 시점에서, 이름, 성별,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을 필수적인 개인정보로 수집합니다. (2005년 7월 18일자 신설)
② "센터"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센터"가 정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9조("센터"의 의무)
① "센터"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②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를 보호 조치합니다.
③ "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0조(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센터"가 관계법령,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의해서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신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각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센터"에 통보하고 "센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1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센터"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센터" 기타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다른 회원의 ID를 도용하는 행위
다른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② 제1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이용자가 있을 경우 "센터"는 본 약관 제6조 제2, 3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그 귀책사유로 인하여 "센터"나 다른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민법상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유료 콘텐츠 이용을 위해 결제하고자 할 경우 미성년자인 이용자는 법정대리인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12조(게시물의 관리)
① 게시물이라 함은 게시판에 이용자가 올린 글, 질문과 대답 등을 포함합니다.
② 이용자가 게시하는 정보 ( 및 질문과 답변 )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이용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센터"의 고의가 아닌 한,
"센터"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과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에 대하여는 등록할 수 없으며, 만일 이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이용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이용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공서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내용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종교적, 정치적 분쟁을 야기하는 내용으로서, 이러한 분쟁으로 인하여 센터의 업무가 방해되거나 방해되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⑤ 이용자의 공개게시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거나 또는 관련된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해오는 경우, "센터"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 또는 심사결과가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센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약관의 개정)
① "센터"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개정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삼십(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제15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센터"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센터"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
가입정보에 대한 선택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1.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안내, 사업실적보고, 만족도조사
2. 수집하는 개인정보 :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연락처(유선), 주소, e-mail, 학교 재학여부
3.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만족도조사기관
4.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5.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읽어보시고 동의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관리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메일 주소 무단 수집행위는 불법행위입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입으로 인한 피해 신고
정보보안담당자 및 홈페이지관리자: 노찬호(070-7710-8563, chanho6647@seoulallnet.org)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 국번없이 118번
수집 및 이용목적 | 수집항목 | 보유/이용기간 |
---|---|---|
맞춤정보제공 맞춤 회원 서비스 제공 이벤트 참여 마케팅 |
휴대폰 번호, 이메일 |
동의 철회 시 이용 중단 및 회원탈퇴 시 즉시 파기 |